구글 아날리틱스 이탈률과 웹사이트의 수익

구글 아날리틱스 방문자 수 현황을 보면 이탈률, Bounce Rate이라는 항목이 있다. 이탈률은 비지니스 웹사이트의 수익률과 어떤 관계일까?

이탈률, 낮은데로 임하소서

이탈율(Bounce Rate)은 검색 엔진을 통해 유입된 방문자가 사이트에 체류하는 시간을 100분율로 표현한 수치이다. 단순 흥미 위주로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들의 웹사이트를 분석해보면 평균적으로 70 ~ 90% 정도의 높은 이탈률을 보이는 사이트가 많으며 심한 경우 90% 이상의 높은 이탈률을 보이기도 한다.

높은 이탈률은 해당포스팅에 대한  검색 엔진 랭킹에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의 수익률에도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이것은 검색 엔진의 선순환 모델 중 ‘방문자의 컨텐츠 흡수‘를 방해하게 되며 결과적으로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사이트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특히 애드센스 블로거들은 이탈률을 낮추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구글은 광고주들이 지불하는 광고비가 헛되이 소진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애드센스가 걸려있는 사이트를 철저하게 평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날선 평가 방식 중에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구글 아날리틱스의 이탈률이다.

모든 열쇠는 컨텐츠에 있다 Contents is the King

정답은 좋은 컨텐츠에 있다. 독자들이 자석처럼 달라붙어서 좀처럼 떨어질줄 모르는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목표가 되어야 하며 독자들의 삶에 진정한 이득을 줄수 있는, 좋은 컨텐츠를 생산해내는것이 바로 바운스 레이트를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검색엔진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사람의 마음은 늘 바쁘다. 한가지 관심사에 집중되어 있으며 원하는 검색결과 – 자신이 입력한 검색어와 일치하는 – 가 나와주기를 바라며 화면을 노려본다. 마침 구글 첫페이지에서 원하는 결과를 발견하게되면 기쁘게 검색결과를 클릭한다. 그런데 기대와는 전혀다른 컨텐츠를 만난다면 결과는 어떻게 될까?

뒤로가기 버튼 – 바운스레이트 상승! – 끝!

낚시성 제목으로 많은 양의 컨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일주일에 한번만 포스팅을 하더라도 방문자의 관심사와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바운스 레이트와 수익률, 이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수 있는 최상의 비결이다. 물론 검색엔진 랭킹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 이것은 구글 검색엔진과 국내 검색서비스에 모두 적용되는 방법이다.

이탈률을 현저히 낮추는 10가지 기본적인 체크리스트

  • 방문자의 행동을 미리 예측하자.
    • 최상의 덕목 : 독자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액션을 유발하는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 컨텐츠를 읽은 후 방문자가 어디로 가야할지를 미리 결정해둔다.
    • 애드센스 혹은, 제휴마케팅등 수익모델의 링크를 클릭하여 이탈할것을 유도한다. (스팸성 상품은 홍보하지말자!)
    • 내 쇼핑몰의 상품페이지로의 이동을 유도한다.
  • 화려한 디자인 보다 읽기쉬운 디자인을 선택하자.
    • 너무 화려하고 예쁜 디자인은 오히려 방문자의 읽는 경험을 방해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둔다.
    • 읽는 경험에 집중된 UI(블로그스킨, 워드프레스 스킨)를 선택한다.
  • 사이트 속도를 높이자.
  • 반응형 웹은 선택이 아닌 필수
    • 모바일 웹 사용자의 구매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 지금 당장 모바일 웹을 지원하는 스킨으로 바꾼다.
  • 독자가 취했으면 하는 행동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있는가?
    • 내 컨텐츠와 독자의 행동으로 도착하게 되는 페이지의 주제는 과연 연관성(Relevance)이 있는가?
    • 클릭, 구매, 서비스 가입 등 여러 마일스톤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하고 있는가?
  • 한가지 키워드(독자의 문제해결)에 집중된 컨텐츠인가?
    • 한 개의 포스팅은 한 개의 키워드에 집중되어야 하며 방문자의 목적에 집중되어야 한다.
    • 컨텐츠를 생산하기 전 빅데이터 키워드 분석으로 방문자의 목적을 미리 예측하자.
    • 데이터로 검증된 정확한 예측이 없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수 없다.
  • 광고의 노출위치를 최적화 하자.
    • 컨텐츠 상단에 두세개씩 올려둔 잡다한 광고는 삭제하자. (어차피 클릭안함)
    • 사이트 레이아웃에 최적화된 한개의 광고로 방문자의 이탈을 홍보링크의 클릭으로 만들자.
  • 글의 시작보다 끝맺음이 더 중요하다.
    • 포스팅의 후반부에 클릭할 수 있도록 인바운드 링크를 제시하자.
    • 방향 제시가 없다면 ‘다 읽었으면 나가봐’라는 말과 같다.
  • 부연 설명용 링크는 항상 새 창 뜨기로 설정한다.
    •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방문자를 완전히 ‘보내버리는’ 행동은 피하자.
  • 글은 문단으로 쪼개고 분할하고 또 나눈다.
    • 브라우저에 빽빽히 아무런 빈 틈도 없이 붙어있는 개미떼 같은 글은 아무도 읽으려 하지 않음을 명심하자.
    • 여백, 공간, 문단으로 최대한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자.

이상 10가지 리스트는 파트너들과 실전 ONSITE SEO를 시작하기 이전에 학습하는 내용 중의 일부이다. 실제 수익 사이트에서 헤비한 A/B테스팅을 거치기 전에 완벽하게 이해해야하는 항목들만 간추려 보았다. 운영하고 있는 비지니스의 웹사이트에 위의 사항들을 적용하여, 방문자가 계속해서 머물게 해야만 온라인 비즈니스를 성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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