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마케팅 본질 찾는 방법 공개

광고 하는 데 있어서 아직도 마케팅 스킬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 우리 기억 속에 애플, 나이키, 아마존 등의 기업이 자리 잡지 못했어야 합니다. 오늘 소개할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를 통해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원리를 함께 알아봅시다.

마케팅 실상을 공개합니다.

오늘날 광고는 SNS, 유튜브, 블로그 등의 매체로 인터넷 전역에 시시각각 퍼져있습니다. 날마다 우리 일상에 노출되니 밥보다 광고를 더 많이 소비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인 마케팅은 점점 극성부릴 정도로 치열한 경쟁의 소리 없는 전쟁터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려고 본질을 망각한 채 마케팅 방법 들을 남발합니다. 나랑 경쟁하는 기업이 가격을 내리니까, 나도 덩달아 할인 매깁니다. 고객들에게 내 물건 사지 않으면 큰 화를 입는다고 경고합니다. 지금 파는 물건 유명 인플루엔서가 추천한 사실을 들먹입니다. 고객이 되고자 하는 열망만 부추깁니다. 이게 오늘날 마케팅 실상입니다.

마케팅은 따지고 보면 상품을 파는게 아닙니다. 두려움, 열망, 유행 등을 파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품을 써야 고객이 불안에서 해방할 것이고, 꿈에 그리는 삶에 한 발짝 가까워질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스킬에 의존할수록 재구매는 일어나지 않게 되고, 상품 판매 보다 중요한 단계는 브랜드를 고객 머릿 속에 심지 못합니다. 소신대로 비즈니스 하는 게 아니라 제철 따라 이동하는 철새처럼 트렌드만 졸졸 따라다니기 바쁩니다.

마케팅 이제 다르게 접근합시다.

유혹, 조종에만 그치는 마케팅은 결국 한철 세일 하는 비즈니스밖에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마치 내 욕구 충족을 위해서 지속해서 쾌락만 탐닉할 뿐입니다.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신다면 반드시 내가 왜 행동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먼저 내세워야 합니다. 제 주장이 이해가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애플이라는 기업에 대한 예시를 들어볼게요.

A안▶애플은 훌륭한 컴퓨터를 만듭니다. 유려한 디자인, 단순한 사용법, 사용자 친화적 제품입니다. 사고 싶지 않으세요?

B안▶애플은 모든 면에서 현실을 도전합니다. 다르게 생각하라 라는 가치를 믿습니다. 현실에 도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우리는 유려한 디자인, 단순한 사용법, 사용자 친화적 제품을 만듭니다. 그리하여 훌륭한 컴퓨터가 탄생했습니다. 사고 싶지 않으세요?

동일한 회사에, 파는 제품도 똑같습니다. 여기서 A안 글에서 애플이라는 글자만 싹 지우시면 국내에도 훌륭한 컴퓨터를 만드는 회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 않나요?

애플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은 단지 앞서 열거한 제품의 기능만 있는 게 아닙니다. 애플이 추구하는 가치인 “다르게 생각하라” 슬로건에 동참하고 아낌없이 응원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회사가 추구하는 현실 도전도 빼놓을 수 없는 메시지입니다. 이게 바로 애플이 오늘날에도 널리 인기있는 이유입니다.

왜라는 질문에 답하면서 신념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비즈니스가 단지 단발 마케팅 기법만 남발하는지 아니면 사람들 가슴속에 기꺼이 따르고 싶은 마음을 품게 할 수 있죠. 즉 나는 왜 이 비즈니스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 답을 던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왜, 어떻게 찾을까?

왜를 찾아야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는 남이 찾아주는 것이 아닙니다. 내 인생을 곰곰이 되돌아보면서 가지고 있던 겪고 있는 고민이나 문제에서 끄집어내야 합니다. 현재 처한 상황에서 반대로 뒤집어 봐야 WHY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스타트업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뉴런 같은 경우는 오직 한 가지 문제에만 집중했습니다. “절대 시간을 팔지 않겠다.” 라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결심했어요. 비전이 뚜렷하다 보니 1회성 마케팅만 하는 마케터를 양산하고 싶지 않았고, 오직 자신 안의 잠재된 가능성을 일깨워주고 올바른 방향대로 성장하는 스타트업 기업을 배출하려고 했습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광고를 집행한다고 해도 일반 비즈니스 기업과 다른 행보를 보입니다. 물론 똑같이 광고비를 소비하고, 타겟 키워드를 리서치 하지만, 저희는 광고가 아닌 캠페인을 실행합니다.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저마다 애플 같은 신념으로 무장해서 비즈니스에 혁신을 가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한다면 꼭 왜를 파세요!

같이 읽어보면 좋을 글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