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창업에 성공하는 최소한의 방법들

창업을 준비하시는 직장인이시라면 이 글을 꼭 읽으셔야합니다.
그래야 당신의 소중한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

2016년 첫번 째 레스토랑을 시작으로 4년 간 두 번 레스토랑 창업과 한 번의 카페 창업을 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무모했었던 시절이었는데 그 당시에는 마치 그 방법이 최선이었던 것처럼 살았네요.

그 당시는 마침 대만카스테라 사태가 일어났었던 자영업자들에게는 충격적인 한 해로 기억됩니다. 처음 창업을 하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정신없이 살면서 온 몸으로 느꼈던 생존기, 왜 직장인은 창업 시장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매장 바로 맞은편에 있었던 대만카스테라

직장인이 창업을 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은 이유

1. 갑자기 해야할 일들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직장인들은 회사라는 시스템속에서 분업화된 일들을 처리합니다. 각자 ERP라는 컴퓨터 시스템속에서 주로 처리의 업무영역을 담당하죠. 하지만 회사에 나오게 되면 이런 시스템이 없어집니다. 본인 스스로 모든 것을 구축해야한다는 것을 창업을 한 후에 알게되죠.

그 뿐이 아니라 영업, 마케팅, 생산, 인사, 노무, 세무 등 모든 일들이 추가됩니다. 갑자기 맨붕이 올 수 있는 순간이죠. 하지만 더 어려운 순간은 내일이 되어도 누구도 도와주지 않는다는 사실이죠.

왼쪽부터 근무자일정, 손익계산서, 재고파악 및 단가정

2. 아르바이트생은 당신의 후배사원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아르바이트생이 마치 직장동료와 같습니다. 실제 회사에 있던 후배사원들보다 말도 잘 듣고 시키는 일도 척척합니다. 인건비에 대한 개념도 약한 상태여서 여러명을 동시에 쓰기도합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것처럼 분업화 시켜보기도 하면서 다양한 실험을 합니다. 하지만 그 실험은 고스란히 비용으로 돌아옵니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아르바이트생이 직장동료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됩니다.

열심히 도와주었던 동료같은 아르바이트생

3. 창업을 하고 마케팅을 시작하기엔 늦습니다.

시대를 막론하고 마케팅은 항상 존재해 왔습니다. 직장을 다니면 마케팅관련 부서가 아닌 이상 실전 마케팅을 익히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직장에 있으면서 현실적인 마케팅기법을 배우는 것도 거의 불가능한 현실이죠.(실제 회사에서 마케팅관련 마스터하고 나오시는 분들 존경합니다.)

​레스토랑의 경우 아침에 일어나면 시장에서 장을 보고 매장 운영을 하고 정리를 하면 하루 12시간 이상은 훌쩍 지나있습니다. 당연히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지만 다음날의 장사를 위해 또 다시 내일을 준비해야하는 일상을 맞이합니다. 악순환의 연속인거죠.

우연히 얻은 마케팅 도구 ‘배달의민족’

4. 사업은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의 여정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운 좋게 첫사업을 성공하게 되면 어떤 마음이 들까요? 바로 2호점 준비를 착수하게 됩니다. 직장에서 배운 투자방법을 적용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많은 분들이 실수를 하게됩니다. 1호점이 성공을 하면 똑같은 규모로 준비해야 하지만 더 큰 규모로 준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한번의 성공은 본인의 자금으로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신중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적지 않은 금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삶 자체가 흔들릴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운영할 수 있는 자신이 있을 때 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세번째 매장, 이름도 The 3rd Plate

창업을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1.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종이 잘 맞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는 업종을 선택해야합니다. 철저한 준비가 없이 무턱대고 나오는 것은 정말 무모합니다. 사회에는 이미 고수들이 가득한 시장입니다. 아무런 무기없이 전쟁에 참여하면 백전백패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마이프랜차이즈라는 사이트입니다. 처음 창업을 시작하기 전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고, 주변 전문가의 조언을 꼭 참고해야합니다.(가족은 전문가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마이프랜차이즈 캡처화면

2. 최저시급에 개념을 깨우치셔야합니다.

최저시급이 5년전과 비교해서 45% 올랐습니다. 당신의 월급은 몇 퍼센트 올랐습니까? 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창업을 하셔야합니다. 이해하기가 어렵다면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것을 권유합니다. 창업에 성공하신 몇몇의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창업의 늪에 빠져 있습니다. 한달내내 13시간 이상 일하시고 모든 돈을 알바에게 다 주는 일도 발생합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창업을 하고 인건비를 다 주고 남는 돈이 약 200만원정도 됩니다. 사장님은 평균적으로 일하시는 시간이 12시간 정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하루에 8시간을 일하면서 200만원을 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는 4시간 동안 다른 사업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쪽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일일까요? 적어도 직장인이라면 이 정도는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네이버 검색

3. 마케팅 공부를 미리 시작하셔야합니다.

요즘은 무료로도 마케팅을 공부할 수 있는 채널이 많이 있습니다. 마케팅에 관한 유명서적이나 고전은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는 특히 영상을 통해서 최신의 마케팅 기법을 공부하라고 권해드립니다. 영상을 보고 바로 적용해 볼 수 있고 깊은 내용이지는 않지만 원리를 깨달을 수는 있기 때문입니다. 첫 창업을 위한 마케팅은 그 정도로도 충분해보입니다. 모든 일이 몸에 익숙해지는 데에 100일의 시간은 걸립니다. 회사 업무를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그 2배의 시간 200일 정도를 목표로 공부해보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유튜브로 검색하면 쉽게 얻을 수 있는 마케팅 방법, 출처-유튜브 검색

4. 무자본 창업에 도전해보세요.

저도 2020년을 기점으로 오프라인 모든 점포를 정리하고 무자본창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본창업으로 얻은 경험이 무자본 창업과 연계해서 바로 수익화를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창업을 경험하지 못하신 분들은 수익화에 시간이 걸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자본 창업은 실패해도 상대적으로 타격을 받지 않는 정도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창업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무료로 이런 무자본 창업과 관련한 많은 강의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행을 빨리 해보고 실패를 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창업이란 결국은 실패와 성공의 반복입니다.

자 이제 창업준비가 어느 정도 되셨는가요? 사업계획서를 한 번 적어보시고 창업에 도전해보세요!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나중에 울지 마시고

꼭 지금 이 모든 것이 이해 되셨다.
그 때 실행하십시오!

같이 읽어보면 좋을 글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